본문 바로가기

식감본초 食鑑本草

책표지
  • 한국어
  • eBook
  • 저편자 : 비백웅 (費伯雄)
  • 간행시기 : 1741
  • 번역자 : 구자훈, 한민섭

食鑑本草
⦁ 序
⦁ 穀
⦁ 菜
⦁ 瓜
⦁ 果
⦁ 味
⦁ 鳥
⦁ 獸
⦁ 鱗
⦁ 甲
⦁ 蟲
⦁ 風
⦁ 寒
⦁ 暑
⦁ 濕
⦁ 燥
⦁ 氣
⦁ 血
⦁ 痰
⦁ 虛
⦁ 實
⦁ 附錄

<해제>

1. 개요
『식감본초(食鑑本草)』는 청(淸)나라 비백웅(費伯雄)이 1883년에 저술한 1권의 식재료와 식치방에 관한 의서이다.

2. 저자사항
저자 비백웅(費伯雄, 1800-1879)은 자(字)가 진경(晉卿)으로 강소성(江蘇省) 무진현(武進縣) 맹하진(孟河鎭) 출신으로, 비백웅 가문은 대대로 의술을 업으로 삼은 의사 집안이고, 비백웅은 맹하(孟河) 의파(醫派)의 주요 대표인물이다. 비백웅은 어려서 과거 시험을 공부하였으나 후에 가학인 의술을 공부하여, 《영추(靈樞)》, 《소문(素問)》 및 장중경(張仲景) 이후의 여러 명의들의 저술을 연구하였다. 비백웅은 20여세부터 의술로 유명해져 도광연간(道光年間, 1821-1851)에 궁정의 부름을 받아 병을 치료했고, 함풍연간(咸豊年間, 1851-1861)에 더욱 이름을 떨쳐 병란으로 양주(揚州)로 피난을 간 시기에도 그에게 치료받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았다. 저술로는 《의순(醫醇)》 24권이 있었으나 병란에 모두 불탔고 후에 《의순의(醫醇義)》 4권으로 다시 만들었다. 그리고 《의방론(醫方論)》 4권, 《괴질기방(怪疾奇方)》 10권, 《비비의학심어(費批醫學心語)》, 《본초음식보(本草飮食譜)》, 《식양요법(食養療法)》, 《식감본초(食鑑本草)》 등이 있다.

3. 구성 및 내용
《식감본초》는 총 20개의 부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개의 부문은 식재료 10부문, 식치방 10부문으로 나뉜다. 식재료 부문은 수확시기, 성질, 효능, 금기 등을 적었고, 식치방은 효능, 재료, 제법 등을 적었다. 식재료를 소개한 부문은 먼저 穀類 12종으로 粳米, 糯米, 黍米, 稷米, 大麥, 小麥, 蕎麥, 芝麻, 黑大豆, 白扁豆, 綠, 赤小豆가 실려 있다. 菜類는 22종으로 蔓菁菜, 菠菜, 芥菜, 莧菜, 蔍角菜, 芹菜, 蓴菜, 紫菜, 茭白, 蕨, 茄, 蔥, 韭, 薤, 蒜, 葫荽, 葵菜, 白蘿蔔, 瓠子, 筍, 菌, 生薑이 실려 있다. 瓜類는 7종으로 一切 瓜, 冬瓜, 菜瓜, 黃瓜, 香瓜, 絲瓜, 西瓜가 실려있다. 果類는 27종으로 一切 果, 蓮子, 藕, 棗, 梅子, 櫻桃, 橘, 柑, 橙皮, 桃, 李, 杏, 枇杷, 梨, 石榴, 栗, 柿, 白果, 核桃仁, 松子, 圓眼, 荔子, 榧子, 榛子, 荸薺, 菱, 山藥이 실려 있다. 味類는 9종으로 水, 鹽, 醬, 酒, 醋, 茶, 白糖, 紅糖, 飴糖이 있다. 鳥類는 4종으로 一切 禽鳥, 雞肉, 鴨, 鵝이 있으며, 獸類는 4종으로 一切 走獸肉, 豬, 羊, 牛가 실려 있다. 鳞類는 10종으로 一切 魚, 鯉魚, 鯽魚, 白魚, 鰣魚, 鱘魚, 鱔魚, 鰻魚, 鯧魚, 河豚이 실려 있다. 甲類는 4종으로 鱉, 蟹, 蛤蜊, 螺螄이 있고, 蟲類는 2종으로 蝦, 海蟄이 실려 있다. 식치방을 소개한 부문은 風類는 6종으로 蔥粥, 蒼耳粥, 煮黑魚, 羊脂粥, 松精粉, 黃牛腦髓酒가 있고, 寒類는 6종으로 五合茶, 乾薑粥, 吳萸粥, 川椒茶, 丁香熟水, 肉桂酒가 있다. 暑類는 3종으로 綠豆粥, 桂漿, 麵粥, 濕類는 5종으로 薏苡粥, 郁李仁粥, 赤小豆飲, 紫蘇粥, 蒼朮酒가 실려 있으며, 燥類는 10종으로 地黃粥, 蘇麻粥, 人乳粥, 甘蔗粥, 小麥湯, 甘豆湯, 藕蜜膏, 四汁膏, 梨膏, 蒸柿餅이 실려 있다. 氣類는 3종으로 橘餅, 木香酒, 杏仁粥, 血類는 10종으로 阿膠粥, 桑耳粥, 槐茶, 馬齒莧羹, 柏茶, 豬肺片, 羊肺羊肝羊腎, 藕粉, 藉節湯, 歸元仙酒가 실려 있고, 痰類는 4종으로 茯苓粥, 竹瀝粥, 蒸梨, 蘇子酒가 실려 있다. 虛類는 25종으로 人乳, 牛乳, 人參粥, 門冬粥, 粟米粥, 理脾糕, 山藥粥, 芡實粥, 蓮子粥, 茯苓粥, 扁豆粥, 蘇蜜煎, 薑橘湯, 蓮肉膏, 豆麥粉, 茯苓膏, 清米湯, 枸杞粥, 胡桃粥, 參歸腰子, 補腎腰子, 豬腎酒, 人參豬肚, 鰻魚羹, 建蓮肉이 실려 있고, 實類는 2종으로 開膈魚, 珍珠粉이 실려 잇다. 부록으로는 生産保全母子神方, 産後必要芎歸方, 稀痘奇方, 祕傳肥兒丸, 重刻大宗伯董玄宰先生祕傳延壽丹方이 실려있다.

4. 서지적 특성 및 가치
《식감본초》는 동명의 서적이 명나라 영원(寧源)의 《식감본초》 상하권, 청나라 시예(柴裔)의 《식감본초》 4권, 청나라 석성금(石成金)의 《식감본초》 1권 등 3종이 더 있다. 그러나 비백웅의 《식감본초》와는 그 내용과 구성이 다르다.
비백웅의 《식감본초》는 식재료를 먼저 설명하고 식치방을 설명하였는데, 재료에 대한 언급없이 질병별 식치방을 적거나 질병별 식치방을 적은 후 재료에 대한 설명을 적은 기존의 의서와는 다른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는 식재료에 대해 먼저 설명하여 그 재료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식치방에서 활용이 극대화되도록 한 의도이다. 또한 식치방에 있어서도 질병별로 구성한 것이 아니라, 風, 寒, 暑, 濕, 燥, 氣, 血, 痰, 虛, 實 등 증상의 원인에 따른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 風, 寒, 暑, 濕, 燥, 氣, 血, 痰, 虛, 實 등 증상의 원인에 따른 식치방의 구성은 비백웅의 《식감본초》에서 처음 보이는 것으로, 식재료에 대해 더욱 의학적인 접근을 한 식재료와 식치방에 대한 의서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蘇麗淸·胡華·丁瑞叢, 《食鑑本草釋義》, 山西科學技術出版社, 2014.
* 홍진임, 費伯雄 《食鑑本草》의 편제와 내용에 관한 硏究,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제30권 2호, 2017.

* 작성자 : 구자훈ㆍ한민섭


* 가독성을 위하여 본초명을 제목으로 삼고 다른 표기 없이 내용을 다음 줄로 개행하였음

역자정보

접기
  • 단권 : 구자훈, 한민섭

댓글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수정

닫기